알기쉬운 경제이슈 선물ㆍ옵션의 이해와 네 마녀의 날

알기쉬운 경제이슈 선물ㆍ옵션의 이해와 네 마녀의 날

알기쉬운 경제이슈 선물ㆍ옵션의 이해와 네 마녀의 날

Blog Article


개인투자자에게는 변동성이 큰 코스닥시장에 위험을 관리할 수 있는 새로운 헤지수단이 등장한 셈이다. 반면 옵션을 매도하는 투자자는 정해진 프리미엄을 얻기 위해 이론적으로 무한대의 리스크를 감수해야 한다. 따라서 옵션투자에 있어서 리스크 관리는 옵션을 매도하지 않고 매수함으로써 리스크를 제한할 수 있다. 이처럼 실제로 미래에 입주할 아파트를 사고 파는 게 아니라 입주할 수 있는 권리를 매매한다는 점에서 분양권은 옵션과 같은 개념을 갖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이론가격 도출과정엔 복잡한 수학이 동원되므로 일반투자자는 단지 참고할 수 있는 모형으로 알아두면 된다. 파생시장에서 체결된 파생상품의 가격은 기초자산의 미래 가격에 대한 시장참가자들의 다양한 예측이 선반영돼 기초자산에 대한 가격을 발견(Price Discovery)할 수 있다. 투자자가 포지션을 다음 만기로 쉽게 이월할 수 있도록 선물스프레드 거래시간도 확대된다. 2001년 도입 이후 접속거래로 제한했던 선물스프레드 거래에 단일가거래를 허용해 전체 거래 시간을 확대했다. 의제약정가격은 현행 방식과 동일하게 선물스프레드의 단일가거래 개시 직전의 최근 월물 직전약정가격을 기준으로 설정된다.


매도헤지"란 미리 사 둔 주식의 하락을 보전하기 위해 선물을 매도하는 전략이다. 합성선물 매수는 만기와 행사가격이 같은 콜옵션을 매수함과 동시에 풋옵션을 매도해 선물매수 포지션과 유사한 기능을 갖는다. 반면 합성선물 매도는 풋옵션을 매수하고 콜옵션을 매도함으로써 선물매도 포지션을 취하는 기법이다. 주식시장이 어떻게 마감하는지 살핀 뒤에 보유하고 있는 포지션을 정리할 것인지, 다음날로 넘길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도록 여유를 주기 위해서다. 선물 매도와 동시에 매수해둔 현물을 만기일에 청산하지 않고 선물 매도분만 다음월물로 이월(롤오버)함으로써 해소하는 방법도 있다.


외국인은 선물에서 719억원, 옵션에서 18억원의 이익을 기록, 상대적으로 선물시장에서 많은 수익을 낸 것으로 집계됐다. 개인투자자들이 올 상반기중 주가지수 선물 옵션 투자를 통해 2736억원의 손실을 기록했다. 선물계약의 가격표시방식은 선물 만기일에 대상 현물을 인수(인도)할 때 기준이 되는 상품의 계약단위 당 가격으로 표시되며, 거래소의 상품명세로 사전에 정해져 거래가 이루어진다. 선물시장에서 결정되는 선물가격은 해당상품의 수요와 공급에 관련된 각종 정보가 집약되어 결정되므로 현재시점에서 미래 현물가격에 대한 수많은 시장 참가자들의 공통된 예측을 나타낸다.


선물 거래에서는 거래 당사자 쌍방이 권리와 의무를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파생상품시장의 조기 개장으로 주식시장 장 개시 초반 주가변동성이 완화되고 국내 파생상품시장의 국제적 정합성도 제고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거래소(이하 거래소)가 주식선물‧옵션 추가상장, 파생상품 시세 공표방법 개선 등 파생상품시장 제도개선을 추진한다고 12일 밝혔다. 두 번째로 모든 개인고객을 대상으로 이벤트 기간 동안 개별주식 선물 약정금액 상위 고객과 개별주식 옵션 거래량 상위 고객들에게 구간별 상금을 제공한다.


투자자가 이익을 거두려면 코스피 200지수가 74포인트 이상이나 66포인트 이하로 움직여야 한다. 변동성을 이용한 전략으로는 우선 ‘스트래들(stradle)’과 ‘스트랭글(strangle)’을 들 수 있다. 스트래들은 행사가격과 만기가 똑같은 콜옵션과 풋옵션을 같은 수량으로 동시에 매매하는 전략으로 스트래들매수와 스트래들매도로 구분된다.


여기에 대한 추가적인 설명과, 구체적인 선물, 옵션 매매 방법에 대해서는 이어지는 포스팅에서 자세히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지난 시간에 설명드렸던 선물 거래의 정의를 간단히 훑고 가겠습니다. 선물 거래란 현재 시점에 물건에 대한 가격을 미리 결정하는 계약을 체결하고, 미래의 약정된 시점에 그 가격대로 거래 대금과 물건을 주고받는 계약이라고 명시한 바 있습니다.


보유 주식만큼 선물에 투자하기 위해 코스닥지수선물 3월물 10계약(1억원/100포인트?0만원)을 매도했다. 이와 반대로 리버설에 의한 차익거래를 구사하기 위해서는 합성된 선물매수 포지션이 저평가(콜옵션이 상대적으로 저평가되고 풋옵션이 고평가)되거나 선물의 가격이 고평가돼 있다는 조건이 필요하다. 3ㆍ6ㆍ9ㆍ12월물 등 4개의 종목이 상장되는 선물과 달리 옵션은 매월 각각 결제되는 12개의 종목이 상장돼 있어 청산과 상장을 거듭하기 때문이다. 옵션의 특성상 이익과 손실이 선물과는 달리 대칭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즉 주가지수 등락 폭만큼 이익과 손실이 똑같이 결정되는 게 아니라 이익은 제한적인 반면 손실은 무한정으로 커질 수 있다는 얘기다. 선물ㆍ옵션전문가들은 우선 옵션을 매수한 뒤 수익이 발생하면 투자한 원금만큼 전매도(매수포지션 청산)해 원금을 회수하고 나머지 포지션을 계속 보유해 추가수익을 기대하는 방법을 권한다.


스프레드에는 이밖에 시장간 스프레드와 상품간 스프레드 등도 있다. 시장간 스프레드는 같은 상품이 서로 다른 두 시장에서 거래될 때 발생하는 시장간 상품의 가격차이를 일컫는다. 하지만 장 막판에 매도세가 몰려 지수를 끌어내릴 가능성은 항상 존재하기 때문에 일반투자자는 긴장의 고삐를 늦추지 않는다.


국내 기관과 달리 차익거래와 함께 헤지거래도 상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른 투자주체보다 매수미결제약정이 쌓이는 규모나 속도가 단연 앞선다. 따라서 지수가 80.5포인트 이상이나 69.5포인트 이하에서 움직일 경우 이론상 이익은 무제한이다. 또 지수가 양쪽 손익분기점 사이에서 형성되면 최대손실은 두 프리미엄의 합인 5.5포인트로 제한된다. 한편 옵션 전략을 실전에서 구사할 때는 옵션 프리미엄외에 거래 수수료나 이자 등이 거래비용에 포함된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매매에 임해야 한다.


개별주식 선물 약정금액이 ▲100억원 이상 100만원(1명) ▲50억원 이상 100만원(1명) ▲10억원 이상 100만원(1명)을 제공한다. 개별주식 옵션은 거래량이 ▲1000계약 이상 100만원(1명) ▲500계약 이상 100만원(2명) ▲100계약 이상인 경우 100만원(3명)을 제공한다. 상위 구간에 해당되는 참가자는 하위 구간 추첨 대상에도 포함되며 구간별로 상금을 중복 수령할 수 없다.

hts임대 해외선물 솔루션 해외선물 솔루션 해외선물 hts 임대 해외선물 솔루션 임대

Report this page